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 경제의 시대별 사건과 인물

by 전력인간 2024. 1. 7.

미국은 명실상부 세계 제일의 경제 강국입니다. 미국의 경제 시대별 사건과 인물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어떻게 미국이 세계 최고의 경제 대국을 이루었는지 살펴봅시다. 우선 미국이 경제 대국으로 인정받게 된 두 가지 중요한 사건을 살펴보고 미국의 경제의 시대별 인물과 사건을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이 경제 대국으로 인정받게 된 두 가지 사건

마샬 플랜(Marshall Plan)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 국가들은 전쟁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파탄을 입었습니다. 이에 미국이 주도하여 유럽의 재건을 위한 마샬 플랜을 발표했습니다. 이 계획은 유럽 국가들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경제적 지원을 통해 유럽 국가들의 경제적 회복을 촉진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는 전후 유럽의 경제적 회복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미국의 선도적 역할을 확인시켰습니다.

브레튼우즈 체제(Bretton Woods System) 1944년 브레튼 우즈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미국을 비롯한 44개 국가가 참여하여 브레튼 우즈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정은 국제 통화 제도와 경제 질서를 다시 설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이 협정으로 인해 미국 달러가 국제 결제 수단으로 인정받게 되었고, 국제 통화 시스템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미국은 국제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달러는 세계 경제의 주요한 통화로서의 지위를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경제 초기 (18세기 - 19세기 초반) 미국의 첫 번째 대통령

미국의 초기 경제는 농업 위주였습니다. 농업 생산에 의존하며, 주로 토지 개척과 농작물 생산을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때 미국의 농업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인물로는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이 있습니다. 워싱턴은 농업가이자 미국의 독립운동 지도자로, 버지니아주에서 대규모 농장을 운영했습니다. 그는 토마토, 옥수수 등의 작물을 재배하고, 농업 기술을 혁신하여 미국의 농업 분야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워싱턴은 미국의 첫 번째 대통령으로서 농업 발전을 위해 노력했으며, 농업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발언과 노력을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19세기 중반 - 20세기 초반 Rail Road

19세기 후반에는 철도와 통신망의 발전으로 국내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이는 산업화와 국내 무역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제조업이 발전하며 유럽과의 무역에서도 큰 성과를 거둬 전 세계적인 경제적 영향력을 확보했습니다.

19세기 후반에 미국의 철도와 해운업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한 명으로 코넬리어스 밴더빌트(Cornelius Vanderbilt)를 꼽을 수 있습니다. 밴더빌트는 철도 산업가로서 미국의 철도 시스템을 확장하고 혁신하며 경제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는 철도 회사를 많이 인수하고 합병하여, 동부와 서부를 연결하는 철도 네트워크를 건설하여 미국 전역을 연결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로써 국내 무역과 이동이 더욱 쉬워지며, 미국의 경제적 통합을 이끌었습니다.

 

20세기 중반 - 후반 석유의 배신

20세기 중반에서 후반으로 넘어오면서 미국은 세계 최대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습니다. 이 기간에는 자동차, 항공, 전자 등의 기술 분야에서 발전했고 대규모 소비 사회가 형성되었습니다. 1970년대 이후에는 석유 가격 상승과 인플레이션 등으로 경제 불안이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정부의 경제 관리가 강화되었습니다.

1970년대에는 석유 가격이 2번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경제적 불안이 발생했습니다. 첫 번째 석유 파동은 1973에 일어났으며 이란 혁명으로 인해 이란의 석유 수출이 중단되면서 세계적으로 석유 가격이 급상승했습니다. 이로 인해 유럽과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들이 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다시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1979년 석유 파동입니다. 이란 혁명과 함께 이란이 석유 수출을 다시 제한하면서 석유 가격이 다시 급등하였습니다. 이때는 이라크와 이란 사이의 전쟁으로 인해 석유 공급이 줄어들면서 석유 가격이 상승하였고,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발생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으로 소비자 가격이 오르면서 통화 가치가 하락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떨어뜨리고 경제에 불안을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경제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정부는 경제를 관리하고 안정화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했습니다. 이는 고용 정책, 금융 정책, 통화 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로 특히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활발한 통화정책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정부는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대체 에너지 및 절약정책에 투자하고, 석유 의존도를 낮추려고 노력했습니다.

 

20세기 후반까지 미국 경제의 시대별 사건과 주요 인물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중국 경제의 시대별 중요 사건들과 주요 인물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